티스토리 뷰

원래는 8월 23일 예정이었던 매터니티스쿨 수원지역!

태풍 솔릭의 영향으로 30일로 미뤄졌어요. 


당첨자 발표 전날, 개별 문자로 통보가 왔어요.

기존 신청한 사람들은 재신청을 하지 않아도 되요!




그리고 29일, 당첨자 발표! 매터니티스쿨에 당첨되었어요!


8월 수원 매터니티스쿨 참석자 특별 3종 추가선물 3가지는,


무불소 천연 베이비치약 "레피"(정가 12,000원),

에코제네시스 프리미엄 기저귀(밴드형)- 뉴본 1단계(트래블팩 5매),

닥터포헤어 폴리젠 샴푸(100ml)


를 정품으로 증정해준다고 해요!


그리고 매터니티스쿨에 처음으로 참석하는 신규회원에게는 짱구베개를 증정

(매터니티 스쿨은 매 기수마다 참석이 가능한 산모교실이에요.)


당일 문자로 접수번호와 주의사항이 왔어요. 

평소에 매터니티스쿨은 서울 지역에서 많이 진행하고 타지역에서는 가끔, 수원에서도 몇 개월 마다 한번씩 하길래 지금 아니면 안된다는 생각으로 신청했는데 당첨되어서 기뻤어요! : )


.

.

.


그리고 당일! 

도착한 수원 청소년문화센터 온누리 아트홀!


가까이 가면 매터니티스쿨 배너가 보여요! 

시온여성병원과 함께하는 매터니티스쿨!


매터니티스쿨 내부에서는 음식물 반입이 금지되요.

그리고 신분증과 접수번호를 미리 준비해줘야 되요!


2시까지 참석이고 1시 15분 부터 입장이 가능하다고 해서 넉넉히 1시 30분까지 왔더니 이미 사람이 엄청 많았어요!

신분증과 접수번호로 신분 확인하고, 좌석배치번호를 받아요.

접수처를 지나면 입장하는 길이 둥글게 부스들을 하나씩 다 감고 들어가면서 참가자 전원 선물을 각 부스 마다 받는 형식이에요!


매터니티 스쿨은

참가자 전원선물을 사전에 준다는 점과, 

쇼핑백으로 준비되어 있지 않고 부스를 둘러보면서 하나씩 받는다는 점이 

다른 산모교실에 비해서 특징이에요!

(가방은 꼭.. 큰걸 가져가야 해요. 사전 문자에서 30X40cm를 추천해서 그것보다 조금 작은 걸로 가져갔더니 가방에 다 안들어가요. ㅠㅠ

접수받는 분도 제 가방 보더니 다 안들어갈거 같은데... 라고 하셨어요. ㅋㅋㅋ)


강의실 내부!

내부는 영화관처럼 되어 있어요. 의자는 편안하고 강의하면서 불을 은은하게 틀어주셔서 강의 듣기에 정말 편했어요. 


그리고 참가자 전원선물과 함께 엄청나게 받은 카탈로그와 설문지!

설문지는 총 6장이 있는데, 쉬는시간에 제출해야 하니 넉넉히 일찍와서 쉬는시간 전에 작성을 끝내는 것을 추천드려요!

(물론, 하지 않아도 되요!)


설문지는 베비언스, 베지밀, 유팡, 시온여성병원, 에코제네시스, 엘레나 로 6가지에요!

이 중에 유팡, 베지밀, 엘레나는 3부 추첨시간에 경품 줄 때 설문지를 낸 사람들 중에서 뽑아요!


세타필에서 준 상품 교환권!

카카오톡 세타필 베이비 친구 추가시, 확인 후 베이비트레블 킷을 줘요. 참가자 전원 선물로 이미 하나 들어 있는 상품이에요.

교환권은 제출! 해야 해요.



1부 시작 전에 사회자 선생님이 나와서 진행해주셨어요.

재미있는 말로 저희 긴장도 풀어주시고~ 목소리가 참 좋으셨어요! ㅎㅎ


.

.

.


1부: 알쓸신잡(알아두면 쓸데있는 신기한 잡학지식)

그리고 나오신 시온여성병원 조현구 선생님! 

강의가 편하고 말씀하시는 걸 들으면서 되게 박식하신 분이라고 느꼈어요. 


1. 임신 30주인데 아직도 입덧을 하나요? 

임신 중기의 입덧은 위장이 눌리면서 생기는 위장장애 일거라고 하셨어요. 역류성 식도염이 생기기 때문에 위 사진의 음식들이 위장장애를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셨어요.


2. 음식에 관한 말말말... 먹어도 되나요?

음식에 관한 미신이 많죠? 

오리고기를 먹으면 뒤뚱거리는(?) 아이를 낳는다던가...

위 사진의 음식들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인데, 자주 섭취하는 것이 아니라면 약간은 괜찮다고 하셨어요.

팥도 임산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이지만, 여름에 팥빙수 먹어도 된다고 해요! ^^*


카페인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은데 커피는 하루 1~2잔 까지 영향을 안 준다고 해요.


3. 왜이리 밤에 잠 자기가 힘들죠?

10시전에 자는 것을 추천한다고 하셨지만 밤에 잠이 잘 안오는 사람은 낮잠은 30분이하를 권장하고 낮에 돌아다녀야 밤에 잠이 잘 온다고 하셨어요. 

또한, 밤에 잠이 안온다고 해서 엄마의 수면패턴이 아기의 수면과는 관련이 없다고 해요!


위의 3가지는 잠이 잘 오는 지압, 아래의 4가지는 반대로 잠을 깨는 지압법이라고 해요!


4. 임신 중 목욕탕, 찜질방 가도 되나요?

임신 중 찜질방과 목욕탕은 가도 되나, 14주 이전이거나 막달이면 가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해요. 

가더라도 뜨거운 곳과 차가운 곳은 피해야 하고 미지근한 정도면 괜찮다고 하셨어요. 

임신하면 혈압이 낮아지기 때문에 조심해야 되요.


5. 임신중, 파마 염색해도 되나요?

임신 중 머리 염색은 태아 기형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해요.


6. 임신 중 복대는 해야 되나요?

산전복대는 임신중 권유는 없지만 통증완화 효과로써 이용해도 된다고 하셨어요.

산전복대로 인한 조산예방이라던가 이런 기능은 없기에 어디까지나 통증완화의 역할로써 쓰면 된다고 해요.


7. 배가 처지면 조산하나요?

꼭 그렇지는 않다고 해요. 자궁 경부가 잘 닫혀있고 출혈이 없다면 괜찮다고 하셨어요.


8. 임신 중 왜이리 배가 당기나요?

자궁이 커지면서 배가 당기고 통증이 생긴다고 해요. 자궁은 위 사진처럼 많은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래요. 이런 현상은 쉬면 괜찮아진다고 해요!


9. 왜 제 배 모양이 다른 산모분들과 다른가요?

임신 중 배 모양은 양수와 아기크기와 태반의 영향으로 다 다르기 때문에 괜찮다고 하셨어요. 

다른 것 같지만 같다~~ 


그러면서 긍정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셨어요. 

조현구 선생님의 말씀을 듣기 편했던 것은 긍정적인 마인드의 중요성과 그런 생각을 가지신 선생님의 말씀을 들어서 그런 것 같았어요.


10. 혈압이 낮은데 괜찮을까요?

임신하면 혈압이 낮아지고 기립성 저혈압이 생긴다고 해요. (저는 이미 가지고 있는...ㅠㅜ)

임신하면 평균적으로 혈압이 10 이상 떨어지기 때문에 이 정도 범위는 괜찮다고 하셨어요. 


11. 손발이 부으면 임신중독증인가요? 

손발 붓기로 확실하지 않다고 해요.

임신중독증... 정말 무서운 병이죠.. ㅠㅠ 체중이 2kg이상 급격히 찌거나 단백뇨가 생기면 의심해 보라고 하셨어요.


12. 태아도 딸꾹질 하나요?

태아도 딸꾹질을 한다고 해요! (<<처음 안 1인...)

태동은 32주에 피크를 찍는다고 하셨어요.


13. 골반이 작다는데 자연분만 가능할까요?

골반의 크기로는 확실히 알 수 있지 않다고 하셨어요. 

이슬이 비치면 1-2주 정도 후에 애기가 나오니 준비하라고 하셨어요...!


분만의 과정은 초산 8시간, 경산 5시간! 

진통은 갑자기 세지는 것이 아닌 진통이 올 수록 쎄진다고 하셨어요. 


아기가 하늘을 본다고 그러죠?

아기가 엄마배꼽을 보는 모습으로 나오는 것이 난산이 된다고 해요.


14. 양수가 터진 것을 어떻게 아나요?

양수테스트 라는 것이 있는 데 그 검사를 하고 양성반응으로 볼 수 있다고 해요.

물을 많이 먹으면 양수가 느는지 묻는 분이 있다는데 전혀 연관이 없다고 하셨어요.


15. 아기가 탯줄을 감고 나오면 위험한가요?

대략 4분의 1 정도는 탯줄을 감고 나온다고 해요. 

탯줄이 그냥 감아진 것은 괜챃지만 탯줄이 조여진다면 산소 공급이 안돼서 심장박동이 낮아진다고 해요.


16. 유도분만을 하면 제왕절개 수술을 하나요?

의외로 90프로 이상은 유도분만을 하지 않는다고 해요.

예정일이 지나면 유도분만을 하지만 그것이 제왕절개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라고 해요.


17. 무통 분만은 태아에게 해로운가요?

무통주사가 아기한테 피해를 끼치 않는다고 해요! 

예전에 비해서 요새는 60-70% 정도로 많이 한다고 해요.


18. 아기가 태변을 보면 위험한가요?

정상적인 아기는 자궁 속에서 태변을 보지 않는다고 해요. 

원래는 생후 48시간 이내에 배출되어야 정상이지만 태내에서 배출되면 분만과 함께 흡입하면 호흡곤란, 세균감염 등으로 위험할 수 있다고 하네요...


19. 제왕절개 했는데 다음에 자연분만 가능한가요?

보통 제왕절개를 한다면 그 이후에 낳는 아기도 제왕절개로 낳는 편이죠. 제왕절개로는 2~3명까지 나을 수 있다고 해요.

제왕절개 이후 자연분만을 시도하는 것을 브이백이라고 한다고 해요. 표를 보니 성공률이 평균 65%정도 되네요.


20. 어떤 출산 방법이 있나요?

여러 출산 방법에 대해 봤는데 병원마다 하는 분만법이 다 다르다고 해요.

저는 분만법 중에서도 르봐이예 분만법이 좋아 보였어요.


위의 사진처럼 어두운 환경을 조성해서 아이에게 편안함을 주는 것이 르봐이예 분만이라고 해요.


그리고 시온여성병원이 어떤 병원인지에 대해 잠깐 들었어요.


엄마가 되기 위한 예비맘들의 마음가짐을 다같이 낭독했어요. ㅎㅎ

긍정적인 태도와 믿음이 필요!


그리고 짧은 동영상 시청! 

생명이 탄생하는 과정과 시온여성병원에서의 분만 과정을 담았어요. 

몇몇 아빠와 엄마들이 나와 인터뷰도 하고~ 아기도 어쩜 작고 귀여웠어요. ㅠㅠ


그리고 긍정적인 태도와 함께 

아이를 지지해주고 믿어줄 수 있는 사람은 부모라는 이야기와 함께 1부 마무리!


.

.

.


휴식시간 안내 및 휴식

쉬는 시간에는 설문지 제출과 함께 부스이벤트 참여 시간!

또는 그냥 자리에서 쉬어도 되요!

산모교실을 위해서 남자화장실도 오늘은 써도 된다고 하셨어요. ㅋㅋ 

(정말 남자화장실 위에 여성화장실 표시가 있었어요. ㅋㅋ)


어떤 부스가 있는 지 먼저 설명해 주셨어요. 

굉장히 많은 부스가 있고, 몇 몇 부스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어요!


이른둥이들 이야기 듣는데 참 마음이 아팠어요... ㅠㅠ

여러 치료도 받아야 하고 돈도 많이 들어가고... 그들을 위한 기부도 부스에서 할 수 있었어요!


쉬는 시간에 강의실 나가면 간식을 나눠줘요! 

실내 섭취는 불가하니 부스 둘러보면서 먹으면 되요.~


시온 여성병원에서 준비한 찹쌀떡과 베지밀! 

간식시간이 있다는 것이 너무 좋아요. ㅠㅠ 


제가 봤던 산모교실들 중에서 가장 협력업체가 많았던 것 같아요!

못해도 15개 이상은 왔던 것 같아요.


먼저 참여할 수 있는 부스 이벤트를 설명하자면, 

1. 세타필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친구 추가 시 -> 베이비 트래블 킷 증정

(그리고 뽑기 이벤트도 진행, 저는 5등 부채 받았어용 ㅋㅋ)

2. 일리윤

인스타 해쉬태그 이벤트 -> 일리윤 세라마이드 아토 집중크림 정품 증정 

(다 떨어져서 체험키드 받음)

3. 베이비 파스텔 스튜디오

무료 만삭 이벤트 신청 작성 시 -> 아기 양말 증정

4. 아름다운재단

이른둥이 기부 시 -> 생생포도당 증정


일리윤x매터니티스쿨 후기 이벤트! 

사람들이 엄청 몰려 있었는데 다들 이벤트 후기 작성 중 ㅋㅋ

150ml 정품 증정인데 다 떨어져서 참가자 선물로 받았던 체험키트를 받았어요.


에코제네시스 기저귀

사람들이 많이 몰렸었어요! 

업체 분이 설명을 정말 잘 해서 저도 슬쩍 들었어요. ㅎㅎ


베이비 파스텔 스튜디오

작성하면 저기 보이는 양말 중 하나를 골라서 증정해줘요. ㅎㅎ


세타필

카카오톡 플친 확인 되면 참가자 선물로 증정했던 트래블 킷 하나 더 증정!



아름다운 재단

이른둥이 기부 참여 했어요.

현금을 들고 다니지 않아서 동전도 괜찮냐고 했더니 괜찮다고 하셔서 100원 짜리 10개 투입!


베비언스와 엘레나에서 설문지 참여도 완료!


그리고 구석에 비치 되어 있는 유팡 소독기... 

정말 제가 원하는 아이템 중에 하나에요. ㅋㅋ 

디자인도 이쁘고 기능도 좋고 국내 유일 소독기랬나?

유팡 설문지 참여해서 유팡 소독기에 대해 더 알게 되었어요. 


.

.

.


2부: 청 聽, 듣기태교의 중요, "동화태교"

쉬는 시간 25분이 끝나고 2부 시작! 

2부는 나정심 교수님의 동화태교와 듣기태교의 중요성에 대해서 배웠어요.


예전의 동화책은 문어체인 ~했습니다를 썼지만 요새의 동화책은 구어체인 ~했어요를 쓴다고 해요.

직접 읽는 동화의 방식이 들려주는 동화가 되었다고 해요. 

아기가 가장 먼저 발달하는 감각은 듣기이고 들려주는 것은 중요하다고 해요.


방정환의 시대를 앞서나가는 생각. 

"어린이는 어른보다 한 세대 새로운 사람이다" -방정환


동화를 읽는 것은 삶과 앎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하셨어요.


"비둘기에게 버스 운전은 맡기지 마세요!"

나정님 교수님이 동화를 읽어 주셨는데 정말 재미있게 읽어 주셨어요.

목소리를 귀엽게 변조했다가 남자처럼 굵게 냈다가~ 

저도 들으면서 계속 웃게 되고 아이에게도 이렇게 읽어 주고 싶어요!


이 동화책은 고집피우는 아이들에게 읽어주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안되는 것은 안된다는 교훈을 준 동화책. ㅋㅋ


동화책을 기억하게 해주기 위해서는 들려주기만 할 뿐만 아니라 그렇게 행동하도록 해야 90%로 가장 높은 기억률을 보인다고 해요.

예를 들어 골고루 먹는 동화책을 보여주면 골고루 먹도록 행동교정 해주기 라던가 말이죠!


메롱하는 것을 아기 원숭이에게 보여주니 아기 원숭이가 따라 하네요!

이런 걸 정서 공유라고 하는데, 동화책 읽어 줄 때 표정도 참 중요할 거 같아요.


이 동화는 엄마라는 단어 하나 만으로 감정 묘사를 정말 잘했던 동화책이에요.

아이가 엄마라는 단어를 말하기 위해서는 부모님이 엄마를 무려 만 번이나 말해줘야 한다고 해요!

엄마라는 단어로는 정말 많은 것들이 표현이 되네요.


이 한자가 들을 청이라는 한자인데 설명이 정말 재미있었어요.

귀 이 밑에 임금왕은 아이의 귀를 임금님 귀처럼 여겨주고, 열 십 밑에 누운 눈 목 자는 발달 단계에 맞춰서 하나 하나 알려주라는 것이고, 한 일 밑에 마음 심은 한결 같은 마음으로 대해 줘라 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해요.

정말 멋있는 단어에요!


뱃 속에서 부터 엄마 아빠 목소리를 듣는 습관을 가져야 나와서도 잘 듣는다고 해요. ㅎㅎ

소리는 인간의 성격에 영향을 준다고 하네요.


그리고 순한 아이, 까다로운 아이, 느린 아이의 3가지 기질 유형을 배웠어요. 

까다로운 아이는 새로운 자극에 적응을 잘하도록 도와줘야 되고, 느린 아이는 기다려주는 자세를 유지해야 할 것 같네요. 


재밌던 2부가 끝이 났어요!


.

.

.


3부. Lucky Draw 행운의 시간

그리고 바로 이어진, 모두가 기다렸을 추첨 시간! 

저도 이들 중에 하나라도 당첨 되면 좋겠지만 오늘도 비움의 태교를 하고 왔어요. ^^


그리고 저희 중에 추첨 도우미를 지원 해준 한 분과 함께 사회자 분이 추첨을 시작!


제가 원하고 원하던 유팡 플러스!

하지만 다른 행운자께서 당첨!

뒤로 갈 수록 점점 탐나는 상품이 나왔어요. ㅋㅋ


정말 재미있던 것은 뽑기 경품을 하는데 ㅋㅋ

아까 도우미 하셨던 분이 하나도 경품 못타다가 마지막에 딱 당첨!!

모두들 웃으면서 좋은 시간 보냈어요. : )


.

.

.


집에 와서 선물을 안 뜯어 볼 수 없죠! 


먼저 전체샷 한 장! 


참가자 전원 선물 + 부스이벤트 참여 선물이에요.

정말 선물이 푸짐했어요! 산모 교실 중에서 5대 산모 교실 중 하나라고 불리는 이유가 있네요. 

2개씩 있는 것은 부스 이벤트로 더 받은 거에요.


수원 참가자 선물.

짱구 베개, 폴리젠 샴푸, 레피 아임베리큐트치약, 에코제네시스 기저귀


짱구 베개는 신규 회원에게 증정해주는 거에요. 

매터니티 스쿨은 중복 참여가 가능하지만 짱구 베개는 한 번뿐!


부스 이벤트 참가 선물.

일리윤 세라마이드 아토 체험 키트, 세타필 트레블 킷, 세타필 부채, 동화약품 생생포도당, 양말


부스 이벤트로 이렇게 추가로 더 받을 수 있어요. 


전체 카탈로그.

이렇게 많은 협력 업체가 참여해서 그런지 참가자 전원 선물이 빵빵할 수 있었던 거 같아요. 

매터니티스쿨 8월호는 심심할 때 읽으면 좋을 것 같아요. 재미있는 이야기가 수록되어 있어요. 


참가자 전원 선물!


베베숲 물티슈, 베지밀 팩 홀더, 일리윤 세라마이드 아토 체험 키트, 세타필 트레블 킷, 아토팜 베이비 케어 키트, 아토팜 매터니티 케어, 후시딘 가제 손수건, 각시밀 일회용 모유 저장팩, 닥터포헤어 샘플, 마미하트 우리아이워터 240ml, 에코크린 2X 울트라 천연세탁세제(라벤더향) 70ml, 한라 참치액, 피지오머 양말 + 수원 참가자 선물 (짱구 베개, 폴리젠 샴푸, 레피 아임베리큐트치약, 에코제네시스 기저귀)


참석만 해도 주는 선물이 이 만큼! 




다음 번에 수원 지역에서 일정 잡힐 때 재참여 예정입니다! ㅎㅎ

강의도 좋았고, 무엇보다 매터니티 스쿨은 산모를 배려하는 교실이라는 것을 알았어요.

태풍 위험으로 인해 일정을 연기하고, 배고픈 산모들을 위한 간식도 있고, 참가자 선물도 좋으면서 강의가 좋기 힘든데 강의도 좋고, 강의실도 편안해서 좋았어요.


아직 많은 산모교실에 참요해 본 것은 아니지만 매터니티스쿨 산모교실은 누구나 참여해도 기쁜 마음으로 돌아가지 않을까 싶었어요.

좋은 시간 남겨주신 매터니티스쿨, 감사해요! : )





↓↓↓ 매터니티스쿨 산모교실 ↓↓↓


http://maternityschool.co.kr/main.html


로고를 클릭하면 홈페이지로 이동해요.




댓글